인테리어베이, 상업 인테리어 계약 시 '이것' 꼭 포함하세요

[강동구 고덕동 카페 인테리어]
상업 인테리어는 창업을 준비하거나 매장을 새롭게 리모델링할 때 단순한 공사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고객이 매장을 처음 마주하는 순간의 인상부터 브랜드 아이덴티티, 공간의 동선과 분위기까지 모두 인테리어에서 결정되기 때문이다. 이에 인테리어 업체 선정부터 신중하게 고려하여 진행하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설렘 속에서 진행된 인테리어 공사가 예기치 못한 분쟁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인테리어 시공 범위에 대한 의견 차이부터 자재 변경, 일정 지연, 추가 비용 등 인테리어 도중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여, 사업 초기부터 어려움을 겪는 사례가 빈번하다.
카페, 식당, 학원, 사무실, 미용실, 헬스장 등 상업 인테리어 전문 인테리어베이 관계자는 “상업 인테리어 시 발생하는 분쟁 대부분은 계약서의 미비에서부터 시작된다”며 “상업 인테리어 계약서는 단순히 금액과 일정만 적어두는 문서가 아니라, 공사의 품질과 일정, 비용, 사후 관리까지 책임을 명확히 하는 안정장치 역할을 하므로, 핵심 조항을 반드시 포함해 두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상업 인테리어 계약서 작성 시 포함해야 하는 조항에는 가장 먼저 '공사 범위'가 있다. 인테리어 시공이 어디까지 포함되는지, 철거부터 마감까지의 단계별 작업 내용이 구체적으로 명시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전기 공사 포함이나 간판 제외와 같이 범위를 명확히 해야 나중에 발생할 수 있는 책임 공방을 예방할 수 있다.
공사 기간과 지연 시 대처 규정에 대한 조항도 필요하다. 공사 기간이 명확하지 않으면 오픈일이 지연되어 임대료와 인건비 손실이 발생한다. 따라서 계약서에는 공사 시작일과 완료일, 일정 지연 시 책임 및 보상 기준을 명확히 해야 한다.
인테리어 시 전체 금액을 일시금로 지급하는 것은 위험 부담이 크기 때문에, 대금 지급 방식도 구체적으로 합의해 포함해야 한다. 보통 계약금과 중도금, 잔금으로 나누어 금액을 지급하며, 단계별 공정 완료 후 확인 절차를 거쳐 금액을 지급하는 방식이 안전하다.
또한, 공사 진행 도중 구조 변경이나 디자인 수정 요청이 생기는 것에 대비하여, 추가 공사 및 비용 발생 기준도 명확히 하는 것이 필요하다. 단순한 구두 합의는 분쟁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서면으로 변경 내역을 남기고 별도의 견적서를 재작성하도록 해야 한다
인테리어에 사용하는 벽지, 타일, 조명 등의 자재는 품질과 가격의 차이가 큰 만큼, 계약서에 사양서 또는 브랜드명을 첨부해야 한다. 자재 변경 시에는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변경 절차나 승인 방식도 규정해 두는 것이 좋다.
시공 완료 후 하자보수 조건도 명시해야 한다. 인테리어 완성 후 벽면 도장에 균열이 생기거나 조명 불량, 문틀 뒤틀림 등의 하자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보수 기간과 책임 범위를 구체적으로 계약서에 적어두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인테리어 디자인은 시공 과정에서 일부 수정이 불가피하므로, 도면 및 설계 변경 관리에 대한 내용도 포함해야 한다. 작은 변경이라도 전체 공사 일정과 비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설계 변경 시 절차와 비용 반영 기준 등을 사전에 정해두는 것이 필요하다.

[강남구 역삼동 헬스장 인테리어]
인테리어베이 측은 “상업 인테리어 시 업종별 전문가를 배치하여 인테리어 전문성을 강화하는 한편, 실시간 전문가와의 1:1 상담 시스템을 구축하고 포트폴리오를 무료로 제공하여 고객이 인테리어 계획을 구체화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며 “고객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인테리어 계획을 세운 후 이에 기반해 계약서를 작성하며, 고객 의견을 최우선으로 업종 특성과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 주요 소비층, 매장 입지 등을 고려한 맞춤 인테리어 디자인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고객 문의 후 방문 시에는 2D, 3D 디자인을 무료로 제공하여 공사 도중 발생하는 불확실성을 줄이고, 공사 도중 발생한 사소한 문제라도 고객과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해결하고 있다”며 “꼼꼼한 마감은 물론, 인테리어 완성 후에도 체계적인 A/S 서비스를 제공하며 높은 고객 만족도를 달성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인테리어베이는 높은 고객 만족도를 기반으로, 2020년~2022년 대한민국브랜드평가 고객만족 브랜드 인테리어 부문 1위에 3년 연속 선정된 바 있다.
출처 : https://www.fn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789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