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 인테리어는 업종마다 인테리어 컨셉부터 자재, 가구까지 차이가 있다. 특히, 병원과 같은 특수 업종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적인 시설인 만큼, 일반적인 상업 시설과 공간의 목적과 기능이 완전히 다른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 상업 시설이 고객의 유입을 유도하고 체류 시간을 늘리는 목적을 가졌다면, 병원은 환자가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진료과의 특성과 주요 환자군, 병원의 핵심 가치 등을 전반적으로 고려하여, 공간의 특수성에 맞는 전문적인 인테리어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대부분 방문자가 신체적, 정서적 불편함을 가지고 있는 만큼 이를 고려해 자극을 주는 요소를 줄이고, 편안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인테리어를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환자가 대기하는 대기실의 경우 환자가 긴장을 풀고 머물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하며, 대기와 진료, 수납 등에 이르는 동선이 효율적으로 설계되어야 운영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진료 및 치료 공간도 환자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와 관련해 상업 인테리어 전문 인테리어베이 관계자는 “병원은 불편함을 가진 환자들이 방문하는 공간인 만큼 이동을 최소화면서 효율적인 동선 구성이 필요하며, 환자들이 최대한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을 설계해야 한다”며 “의료법과 건축법, 소방법 등 다양한 법적 기준을 충족해야 하는 공간이므로, 병원 인테리어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업체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인테리어를 진행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인테리어베이는 병원부터 식당, 카페, 사무실, 학원, 미용실, 헬스장 등 업종별 전문적인 맞춤 인테리어를 위해 전문가와의 실시간 1:1 상담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업종별 전문가를 배치하여 인테리어 전문성을 높이고 있으며, 유사 업종 및 컨셉의 포트폴리오를 무료로 제공하여 인테리어 계획을 구체화할 수 있게 돕는다.
충분한 상담을 통해 고객 니즈를 정확히 파악한 후, 고객 니즈를 최우선으로 업종 특성과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 매장 입지, 주요 소비층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인테리어 디자인을 제시한다. 고객 문의 후 방문 시에는 2D, 3D 디자인을 무료로 제공하여, 인테리어 완성 후를 시뮬레이션하며 본격적인 공사 전 보완점을 수정할 수 있다.
인테리어 공사 도중 발생하는 사소한 문제라도 고객과 소통을 통해 해결하며, 인테리어 완성 후에도 체계적인 A/S 서비스를 제공하며 높은 고객 만족도를 달성하고 있다. 이에 2020년~2022년 대한민국브랜드평가 고객만족 브랜드 인테리어 부문 1위에 3년 연속 선정된 바 있다.
출처 : 파이낸스투데이
오명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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